본문 바로가기
농구

농구 2-3 지역방어 공략법

by sdrr23 2020. 4. 15.

코트의 부분 명칭

- ball side : 볼이 위치한 지역. strong side

- weak side : 볼이 있는 곳의 반대편 사이드

- middle post : high post와 low post의 중간지역

 

- skip pass = a cross-court pass over a zone defense

 

 

 

---------------------------------------------------------------------------------------------------------------

2-3 zone attack

 

- 2-3 지역방어는 인사이드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주로 사용이 되는 수비 방법이다.

- 외각 3점슛이 좋은 경우에는 쉽게 무너뜨릴 수 있다.

 

1-3-1 set 핵심정리

 

1. 공격수 5번이 하이포스트로 올라가 볼을 받는다.

   수비수 5번을 끌고 올라가 동료들이 컷인을 시도할 수 있는 골밑 빈공간을 만들어준다.

2. 공격수 4번이 베이스라인을 따라 움직이다가 골밑 빈공간으로 백도어 컷을 시도한다.

   뒷선 수비수들이 골밑 중앙으로 집중시킨다.

   수비수 3번이 반대편 로우포스트까지 잘 이동하지 않는 점을 이용한다.    

3. 2번, 3번, 5번 공격수들은 골밑에 집중된 수비수의 빈공간으로 이동한다.  

   4번 공격수에게 연결된 패스를 곧바로 다른 공격수에게 연결시켜주면 쉽게 오픈찬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

   2번의 연속적인 빠른 패스 연결로 오픈찬스를 만들어라.

 

 

summary

 

- low post rules

1. 볼이 윙으로 패스가 되면, 베이스라인을 따라서 볼사이드의 short conner로 이동하라.

2. 볼이 하이포스트로 패스가 되면, 로우 포스트 빈공간으로 컷을 시도하라.

3. 오펜스 리바운드에 적극 참여하라.

 

 

- high post rules

1. 볼이 top에 있을 때 하이포스트로 이동하라.

   볼이 윙이나 코너에 있을 때에는 하이 포스트에서 로우 포스트로 컷을 시도하라.

2. 하이 포스트에서 미들슛을 시도하거나, 윙으로 패스를 연결하거나,

   로우 포스트로 백도어 컷하는 선수에게 패스하라.

3. 오펜스 리바운드에 적극 참여하라.

 

 

- wing position rules

1. top에서 패스가 쉽게 올 수 있는 위치를 유지하라.

2. 볼이 포스트로 이동하여 윙 수비수가 포스트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빈공간으로 second cut을 시도하라.

  

   한 번의 패스로는 득점 찬스를 만들기가 쉽지 않다.

   두 번의 연속적인 cut과 pass가 가능하도록 움직여라.

 

------------------------------------------------------------------------------------------------------------

 

simple, easy 2-3 zone attack

 

- 2-3 지역방어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빠른 패스와 움직임이 필수적이다.

- 불필요한 드리블은 지역 수비가 재정비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빈공간으로 돌파하거나, 더 좋은 패스 각도를 만들거나, 위험상황에서 빠져나오기 위할 때에만 드리블을 사용하라.

- 오펜스 리바운드를 잡으려고 노력하라.

  지역 방어 수비수들은 컷하는 공격수들을 박스아웃 하기가 어렵다.

 

- 1-3-1 set

 

 

공격수 1번이 top에 위치하면 공격수 4번이 하이포스트로 이동하여 1-3-1 set 상태를 유지한다.

  불필요한 드리블 없이 빠르고 연속적인 패스 연결을 시도하라.

- 탑에서 패스를 받은 공격수 4번은 바스켓을 향하여 피벗한 후,오픈된 경우에는 바로 슛을 시도한다.

- 수비수 5번이 하이포스트로 올라가면 공격수 5번은 바스켓 방향으로 백도어 컷을 시도한다. 

 

 

- 5번 공격수의 움직임으로 양쪽 윙 수비수들이 포스트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공격수 4번은 윙으로 패스한다. 

- 양쪽 윙에 위치한 2,3번 공격수는 윙이나 코너에서 3점슛을 시도하거나,

  안쪽 빈공간으로 이동하여 미들슛을 시도한다.

 

 

 

- "zone 1"

 

 

- 포인트가드가 신호를 주면 공격수 4번은 로우 포스트로 이동하여, 양쪽 로우 포스트에 2명의 공격수가 위치하도록 한다.

- 1번 공격수가 수비수 1,2번 사이를 돌파하여 하이포스트에서 미들슛을 시도한다.

 

- 수비수 5번이 하이포스트로 이동하면

  로우 포스트에서 바스켓을 향해 컷하는 공격수 4,5번에게 바운드패스를 시도한다.

 

 

- 공격수 1번이 돌파를 시도할 때 수비수 1,2번이 방어를 하는 경우에는

  윙에 위치한 공격수 2,3번에게 빠르게 패스하고 다시 top으로 돌아온다.

 

 

"zone 21"(or "31")

 

 

- 공격수 2번이 수비수 2번을 스크린하고, 공격수 1번이 미들포스트로 돌파하여 미들슛을 시도하거나,

  반대편 conner로 이동한 공격수 5번이나 top으로 이동한 공격수 3번에게 패스한다.

 

- 공격수 4번은 수비수 1번을 스크린해주고, 공격수 3번은 top으로 이동하여 3점슛 기회를 노린다.

 

 

 

- conner로 이동한 공격수 5번은 공격수 1번에게 패스를 받고

  공격수 4번이 바스켓을 향해 컷할 때  패스를 연결해준다.

 

-----------------------------------------------------------------------------------------------------------------

 

overshifting the zone

 

 

  1-3-1 형태를 유지한다. 빠른 패스를 연결하고, 베이스라인을 따라 움직이면서 오픈찬스를 노린다.

- 4명은 3점슛 라인 근처에 위치하고, 공격수 4번은 볼이 있는 베이스라인에 위치한다.

- 공격수 4번이 반대편 코너로 이동하여 윙으로부터 패스를 받으면 

  공격수 5번은 로우포스트로 내려가 패스를 받아 포스트업을 시도한다.

- 공격수 3번은 weakside의 빈공간으로 이동하여 패스를 받아 외각슛을 시도한다.

 

 

  

- 윙과 포스트에 볼이 투입되지 않으면 5번은 하이포스트로 라인으로 이동하고. 

  바스켓을 향해 컷을 시도하는 4번에게 패스하거나 오픈된 3번에게 패스한다.

 

 

- 공격수 3번에게 패스가 가면, 공격수 4번이 빈공간으로 이동하여 오픈찬스를 만든다.

 

- 공격수 1번은 수비형태가 리셋될 수 있는 불필요한 드리블을 피하고,

  윙에 위치한 2번과 3번, 그리고 4번에게 빠르게 패스한다.

  수비형태가 리셋되기 전에 빠르게 패스를 연결해야 좋은 오픈 찬스를 만들 수 있다.

 

 

dropping both pasts low

 

 

- 볼이 윙(2번)으로 패스가 되면 5번이 볼사이드의 로우포스트로 이동한다.

- 공격수 3번은 반대편 윙에서 하이포스트로 컷하여 빠른 미들슛을 시도한다.

- 4번과 5번이 좋은 리바운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라.

 

- 수비수 5번이 공격수 3번을 방어하러 올라오는 경우에는 공격수 4,5번에게 패스한다.

 

 

"zone-23"(2-3 zone offense)

 

 

- 공격수 4번이 베이스라인을 따라 short conner에서 반대편으로 움직이면 보통 윙에서 패스를 해주게 된다.

  4번이 로우포스트에서 포스트업을 시도하면 2-3 지역방어의  도움수비에 걸리게 되어 실책이 나오기 쉽다.

  (좌측그림)

 

- 볼을 하이포스트의 공격수 5번에게 투입하고 4번이 베이스라인을 따라 빠르게 움직인다.

- 공격수 4번이 백도어컷을 시도하면서 공격수 5번에게 패스를 받아 레이업을 시도한다.

 

 

- 윙에 위치한 공격수 2,3번은 평소보다 3점라인 밖으로 좀더 이동하여

  수비수 1,2번이 공격수 1번의 패스를 차단하지 못하게 한다.

  

- 볼이 short conner로 투입이 되면 볼사이드의 코너로 이동한다.

- weak side의 윙으로 skip pass를 시도할 때에는 수비수의 스틸을 주의하라.

  skip pass = a cross-court pass over a zone defense

 

 

공격수 4번은 conner의 공격수 2번에게 패스를 내주거나 로우포스트로 컷하는 공격수 5번에게 패스를 해준다.

- 공격수 4번이 볼을 받았을 때, weak side 윙에 위치한 공격수 3번은 코너로 이동하여

  3번 수비수가 도움수비를 가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 공격수 5번은 슛을 시도하거나, 빈공간으로 컷하는 공격수 3번에게 빠른 패스를 연결한다.

- 공격수 5번이 볼을 받은 경우는 하이-로우 수비수 사이의 빈공간으로 이동하여 미들슛 찬스를 노린다.

 

 

zone 23 with a 3-out, 2-in set

 

 

- 공격수 1번이 윙으로 패스하면서 시작한다.

  윙으로 패스가 어려운 경우에는 1번이 윙으로 드리블하면서 2번과 위치를 바꾼다.

- 윙에서 short conner로 컷하는 공격수 4번에게 패스를 한다.

  공격수 4번은 "pass"를 크게 외치면서 수비수 4번을 로우 포스트 밖으로 유인한다.

- 반대편 로우 포스트의 공격수 5번이 볼사이드의 하이포스트로 이동하여 패스를 받는다.

 

- 윙에서 하이 포스트로 이동한 공격수 5번은 패스를 받아 슛을 시도하거나, 바스켓을 향해 돌파를 시도한다.

  수비수 5번이 올라오는 경우 weak side의 공격수 3번에게 패스한다.

 

- 윙에서 short conner의 공격수 4번에게 패스한 경우

  공격수 5번은 공격수 4번에게 다시 패스를 받아서  바스켓을 향해 돌파를 시도하거나 3번에게 패스한다.

   

- 공격수 1번과 2번은 각각 윙과 코너로 조금 이동하여 4번에게서 패스가 다시 나오는 경우를 대비한다.

 

 

 

- 3-out, 2-in set에서 공격수 1번은 윙으로 패스한다.

- 공격수 4번이 볼사이드의 하이 포스트로 올라와 윙으로부터 패스를 받는다.

- 공격수 4번은 슛페이크를 사용하고 바스켓을 향해 컷하는 공격수 5번에게 패스한다.

 

- 윙으로 패스가 어려운 경우 공격수 1번이 윙으로 이동하여 공격수 4번에게 패스한다.

  공격수 2번은 코너로 이동하여 수비수 4번이 이동하지 못하도록 한다.

- 공격수 4번이 볼사이드 하이포스트로 올라와 슛을 시도하거나 백도어 컷하는 공격수 5번에게 패스한다.

 

skip pass and weak-side attack.

 

 

- 1-3-1 or 3-out, 2-in set에서 5번 공격수에게 패스가 어려운 경우에 시도한다.

  skip pass의 경우에는 보통 수비수 3번이 윙으로 로테이션하는 경우가 많다. 

 

- 공격수 2번이 weak side 윙에 있는 공격수 3번에게 skip pass를 한다.

- 공격수 3번은 수비수 3번이 로테이션 수비를 하는 경우 공격수 4번에게 다시 패스한다.

- 공격수 5번은 수비수 5번을 스크린하여 공격수 4번에게 가는 것을 방해한다.

 

zone I

 

 

- 2-3 zone deffense를 공략할 때에는 수비수 사이의 빈공간으로 돌파를 시도하는 것도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

 

- 포스트맨들은 short conner에서 엘보우 사이를 수직 방향으로 반복이동(I-cut)한다.

 

- 외각의 선수들은 주변 선수들과 리턴패스를 주고 받거나 skip pass를 사용하여 동시에 지역수비를

  흔들어 주어야 한다.

 

 

 top-seam dribble-penetration.

 

 

- 패스를 받은 공격수 3번은 수비수들의 위치를 확인한다.

 

- 볼사이드 short conner의 수비수 4번이 다가오지 않는 경우에는

하이포스트 근처 빈공간으로 드리블 돌파하여 점프슛을 시도하거나

양쪽 로우 포스트의 공격수 4,5번 공격수에게 패스를 연결한다.

 

- 반대편 윙으로 kick-out pass를 연결하여 3점슛을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공격수 1번이 3점슛이 뛰어난 경우에는 공격수 2번과 자리를 바꾼다.

 

 

baseline dribble-penetration

 

 

 

- 볼사이드 로우 포스트 수비수가 엘보우에 위치한 경우에는 공격수 3번이 베이스라인을 따라 돌파를 시도한다.

 

- 공격수 4번은 돌파가 막히는 경우를 대비하여 공격수 3번이 있던 자리로 이동한다.

공격수 3번에게 리턴패스를 받아서 슛을 시도하거나 외각으로 볼을 돌린다.

 

- 공격수 5번은 포스트 중앙으로 컷하여 공격수 3번에게서 패스를 받는다.

 

- 공격수 2번은 윙에서 weak side conner로 이동하여 3점슛 찬스를 노린다.

 

 

 

"zone 23" with a 1-4 set

 

 

- man to man offense를 시도하기 위해 1-4 set을 사용하는 경우로 기본적으로는 3-out, 2-in set과 같다.

- 윙으로 패스를 하면 공격수 4번이 볼사이드 하이 포스트에서 short conner로 이동한다.

 

- weak side 하이 포스트에 위치한 공격수 5번은 5번 수비수를 앞을 지나 볼사이드 하이 포스트로 이동하여 패스를 받는다.

 

 

2-3 zone offense using the 1-4 set

 

 

 

- 윙에서 패스를 받은 공격수 2번이 베이스라인을 따라 돌파를 시도하여

직접 슛을 쏘거나 컷하는 공격수 4번과 5번에게 패스를 한다.

 

- 공격수 3번은 반대편 윙에서 코너로 이동하여 skip pass를 받아서 3점슛을 시도한다.

[출처] [5on5 기본기] 2-3 지역방어 공략법 (NSB 농구는 신장이 아니라 심장으로 하는 것이다 NSB 농심카페) |작성자 투비내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