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 팁

코어운동 ㄱㄱ!

by sdrr23 2020. 4. 15.

1. 코어 운동은 필수!!
2. 바른 정렬로 운동해야 된다. 

3, 코어 운동 시 정적인 것 보단, 동적(가동 범위가 넓어져 )으로 운동하는 게 효과적이다.

- 인사말
안녕하세요. 코어가 무엇이며, 코어 힘주는 부위, 코어 운동법, 마지막으로 코어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간단히 적어 봅니다.

입문자 또는 초급자 수준이지만(제가 이 수준이라..;), 초급 단계에서 응용만 하면 중,고급 단계로

코어 운동 할 수 있습니다.  

- 보험
1. 저는 엘리트 체육인이 아니며, 일반 사회 농구인이니 전문적 지식, 용어는 부족합니다.
2. 가볍게 읽어 주시고 잘 못 된 부분은 지적해 주시되, 비방 글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본론
1. 코어란? 코어 운동을 해야 되는 이유

음... 생각보다 코어의 구성이 다양하네요.

보통 생각하는 복근과 코어는 사전적 의미나 기능적으로도 다르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도 잘 모르니 스킵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네이버 검색을...)

저의 얕은 지식으론 코어는 내부 근육으로 속근, 복근(식스팩)은 외근 정도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코어 운동의 중요성은 아시다시피, 운동 시 부상 방지, 근력 강화 등도 있지만 일상 생활에서도 코어 힘을 유지해야 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생활 습관 상 코어에 신경쓰기 힘든 환경입니다.   

그러다 보니 디스크, 관절염 등 언밸런스가 발생합니다. 운동 시에도 중요하지만, 일상에서 부터 코어 힘주기에 신경 쓰신다면 도움이 많이 될거라 생각 됩니다.


2. 코어 힘주는 부위


 

사진과 같이 배꼽 아래와 Y존 사이 정도 입니다. 앞서 말한거와 같이 코어는 속근이라 약간 깊이 눌러야 됩니다.

저 부위는 운동하실 때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항상 힘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어에 힘 주는 방법으론 소변 참는 느낌, 고환이 말리는 느낌, 골반을 펴 준다는 느낌 등

개인 차가 있으니, 두 번째 사진처럼 누워서 코어 부위를 눌러 보시고 힘이 들어가는 본인의 맞는 느낌을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3. 코어 운동법

데드버그 기본 자세 입니다. 항상 코어 부위에 힘은 유지해며 발목, 무릎은 직각 턱은 당게주세요.

(사진은 발목이 직각이 아니네요ㅠ)

 

아래 사진은 데드버그 응용 입니다. 손과 발은 교차로 움직이시고, 다리는 허리 부담이 없을 만큼만 내려주세요.






 

비스트 기본 자세도 발과 발목, 발목과 무릎, 무릎과 골반을 직각으로 유지해 주시고 어깨는 손이 닿는 지면으로 부터 직각을 유지해 주세요. 턱을 당겨 주시고 시선은 정면입니다. 그리고 무릎을 살짝 들어 주시면 됩니다(손가락 한마디 정도).

 

가장 잘 알려진 코어 운동 중 하나인 플랭크 자세 입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플랭크 운동이 코어 운동에 도움이 되니, 안 되니, 의견이 분분하다고 하더라구요.

개인적으론 기본 플랭크 자세(지면에서)는 허리에 부담이 많아 줄이나 짐볼을 이용하여 운동하고 있습니다.


 


 


 

 

코어 운동 중인 릅.

 

 

- 마치며
코어는 일상에서도 힘을 유지해야 좋습니다. 누워 있으나, 앉으나, 걷고 있으나...

코어에 힘이 유지된다면, 운동 시 부상 위험 뿐만 아니라, 일상에 불편한 증상도 도움 될 겁니다.

릅빠는 아니지만, 릅이 커리어 내내 꾸준한 실력을 유지하는 이유 중 하나가 코어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특히, 시합 전 웜업으로 꼭 하더라구요.

릅의 코어 운동은 탈인간 급이니 따라 할 생각 마시고 데드버그, 비스트, 플랭크(허리 부담없이) 세가지 기본 동작에서 응용만 하시면 충분 할 듯 합니다.

 

항상 부상 조심하시고, 다음은 운동 전,후 도움이 되는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쪽지나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진은 네이버 출처)

시간내어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